티스토리 뷰
영화 한산 소개
영화 한산은 이순신 장군을 배경으로 조선을 단숨에 점령한 왜군이 명나라로 향하는 야망을 꿈꾸며 병역을 부산포로 집결시킨다. 1592년 4월, 단 15일 만에 왜군에게 한양을 빼앗기고 조선은 임진왜란 발발과 동시에 절체절명 위기에 놓인다. 한편 연이은 전쟁의 패배와 나라의 왕인 선조마저 의주로 파천하며 수세에 몰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순신 장군은 조선을 구하기 위해 끝까지 전술을 고민하며 출전을 준비한다. 그러나 계속되는 전투에서 거북선이 손상을 입고 출정이 어려워졌다. 왜군의 첩보에 의해 거북선의 도면마저 도난을 당하게 되는 총체적 난국인 상황. 그 우세로 한산도 앞바다로 향한 왜군은 기세등등하다.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운명을 가를 전투를 위해 필사의 전략을 준비한다. 압도적인 승리가 필요한 조선의 운명을 건 지상 최고의 해전이 펼쳐진다. 1592년 여름 한산도 앞바다, 영화 한산은 시작된다.
압도적인 승리가 필요하다
영화 한산 이순신 장군은 일본의 본진인 부산을 장악하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사천해전에서 처음으로 거북선을 선보이며 왜군을 벌벌 떨게 했던 이순신은 몇 가지 문제점으로 거북선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한편 와키자카는 이때다 싶어 조선 침략에 많을 공을 쌓인 실력으로 신중한 전략을 세우며 타 부대 장군들와 협공하기로 합니다. 육상과 해상에서 모두 이순신을 압박해 오는 가운데 지키는 전투를 하자는 장군들의 말을 뒤로한 채, 여러 가지 경로로 정보를 수집한 후 먼저 선공격을 하기로 하고 출전 명령을 내립니다. 눈치가 빠른 와키자카는 매복 후 대기하지만 한 발 더 나아간 이순신 장군은 왜군을 좀 더 넓은 한산도 앞바다로 끌어내려고 치밀한 전략을 사용해 결국 유인하는 데 성공합니다. 여기서 바로 '학익진' 전투가 나옵니다. 바다에 거대한 성을 만든 이순신은 함선으로 왜선들을 둘러싸는 학인진으로 집중포화를 시작합니다. 결국 왜선은 침몰하고 와키자카도 배를 버리고 도망친다. 조선은 끝끝내 완승을 거두며 압도적인 승리를 보여줍니다.
영화 한산 후기
진짜 거북선이 다 했다. 거북선을 설계한 나대용에게 정말 대단하다는 감흥을 느끼고 가장 먼저 시선이 갔던 것 같다. 거북선이 나오고 학익진이 펼쳐지는데 그냥 입만 벌리면서 대단한 위엄을 느끼면서 봤습니다. 거북선이 등장하기 전에는 배우들의 신들린 연기로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 전편인 명량에서는 이순신 개인에게 집중되었다면 이번 한산에서는 전쟁의 상황에 집중한 서사와 연출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소 억지스러운 국뽕도 없고 자연스러운 흐름이 좋았습니다. 그 당시의 전쟁 상황과 피아 장수들의 심리적 묘사를 적정하게 안배한 모습을 한산 대첩에서 너무 잘 보여줬습니다. 임진왜란 최초의 압도적인 승리로 꼽히는 한산해전을 그린 영화 한산. 시원시원한 후반부 해상 전부씬들만 봐도 전혀 영화가 지루하지 않다. 학익진과 우리의 거북선은 정말 위대했구나 이순신 장군님을 다시 한번 존경하게 된다.